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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4/09 수업내용 메모
    유니티 2021. 4. 9. 18:06
    04/09
    
    닷지 프로젝트 (Dodge)
    	템플릿 : 3D
    플랫폼 설정 : android
    해상도 설정 : 1920x1080
    레이아웃 설정 : custom
    3D object > Plane 생성
    reste transform
    Scale(2,1,2)
    Plane 크기는 20유닛
    
    메터리얼 생성
    - 쉐이더와 텍스쳐가 합쳐진 에셋
    - 오브젝트의 픽셀 컬러를 결정
    
    셰이더
    - 주어진 입력에 따라 픽셀의 최종컬러를 결정하는 코드
    - 질감과 빛의 의한 반사와 굴절등의 효과를 만듬
    
    메터리얼 생성
    Create > Material(Plane Color)
    Albedo 옆에 Color선택후 검정색으로 설정
    
    Plane에 메터리얼 적용
    
    벽 만들기
    Cube생성 (Wall) -> reset transform
    Cube의 사이즈 1유닛
    position : 0, 0.5, 0
    scale : 20, 1, 1
    앞쪽 모서리로 이동
    
    Ctrl + D (복제)
    
    0, 0.5, -10
    
    ​
    
    Ctrl + D (복제)
    
    position: 10, 0.5, 0
    
    scale : 1, 1, 20 
    
    ​
    
    Ctrl + D (복제)
    
    position: -10, 0.5, 0
    
    scale: 1, 1, 20 
    
    빈게임오브젝트 생성 (Level)
    reset transform
    
    Plane, Wallx4 를 Level의 자식으로
    카메라 뷰 설정
    Scene뷰에서 설정하고
    카메라 선택 후 Ctrl + shift + F
    
    씬 저장
    
    플레이어 제작
    
    Create > 3D Object >  Capsule
    name : player
    position : 0,1, 0
    
    플레이어 메터리얼 만들기
    Material 생성 (Player Color)
    color : 파란색
    메터리얼 적용
    
    Player 게임 오브젝트에 태그 설정 : Player
    Rigdbody 컴포넌트 추가 
    Freeze Position : Y 
    Freeze Rotation : X, Z 
    
    ** 플레이어 스크립트 생성 ** 
    
    Scripts 폴더 생성 
    
    Create > C# Script (PlayerController)
    
    스크립트 수정 
    
    변수 선언 
    
    public Rigidbody playerRigidbody;
    
    public float speed = 8f; 
    
    ​
    
    사용자 입력 감지 하기 
    
    Update메서드 수정 
    
    방향키(4방향)를 눌러 Player의 rigidbody에 힘을 가해 움직이기
    
    API :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nce/Input.GetKey.html
    
    Input.GetKeyDown 
    
    Input.GetKey
    
    Input.GetKeyUp
    
    ​
    
    Player에 스크립트 적용 
    
    Player의 Rigdbody 컴포넌트 Assign 
    
    
    플레이어 사망처리 
    
    Die메서드 추가 
    
    -비활성화 this.gameObject.SetActive(false);
    
    ​
    
    Update메서드 개선 
    
    Input.GetAxis("Horizontal");
    
    Input.GetAxis("Vertical");
    
    ​
    
    Edit > ProjectSetting > InputManager (Axes)
    
    
    Assets
    Projectsetting
    
    AddForce : 관성이 적용
    힘을 누적해 점진적으로 증가
    
    velocity
    이전속도를 지우고 
    
    
    
    
    벡터는 위치, 방향, 회전, 속도, 크기등에서 사용
    벡터의 종류(요소, 요소)
    1. 수 벡터
    2. 기하 벡터
    
    벡터 : 방향, 크기
    상대좌표 : 현재 좌표에서 나의 좌표(부모로부터)
    절대좌표 : 게임세상속에서 나의 좌표
    
    벡터의 곱 : 스칼라 곱
    벡터의 길이가 늘어난다 (요소의 곱)
    ex: (-3, 4) x 2 = (-3 x 2, 4 x 2) => (-6, 8)
    
    크기가 1인 벡터 : 단위 벡터 (방향 벡터)
    Vector3.forward (0, 0, 1) 회전을 무시
    transform.forward 회전을 고려
    
    벡터의 합 : 요소의 합
    A (3, 2) + B (1, 6) = (4, 8)
    B (-2, 8) - A (1, 3) = (-2 -1, 8-3) => (-3, 5)
    
    정규화 (단위벡터)
    normalized
    
    크기
    메그니튜드
    
    유니티에디터
    
    Fov 시야
    
    오일러 각
    짐벌락
    사원수 쿼터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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