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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9 수업 내용 메모C#/수업내용 2021. 3. 10. 09:26
2021/03/09
자기 코드 일관성 확인(camelCase 등)
연습한 코드는 블로그에 개별적으로 게시
함수지향프로그래밍(함수형프로그래밍)
닷넷프레임워크는 가상머신
C# 동작
Main메서드
C#애플리케이션의 진입점
데이터타입
숫자, 문자, 논리
숫자 int, float
문자 char, string
논리 bool
var
변수
메모리 위치의 이름, 값을 담는 공간, 여러번 재사용가능
변수의 선언(정의)
상자를 만드는 행위, 메모리상의 어떤 위치에 할당
타입 이름;
=
변수=값 할당한다
값 형식과 참조 형식
값은 스택
참조는 스택과 참조, 스택에는 주소, 참조에는 값이 저장
스택
lifo구조의 메모리, last in first out
힙
힙메모리의 어디에 저장될지 모름, 스택의 주소와 연결이 사라졌을때 가비지
컬랙터가 정리함
-------
값형식
모든 숫자형식은 값형식, 스택에 저장
int
정수형식, 기본 값은 0
float
부동소수점형식, 실수를 나타냄, 접미사f로 표현, 기본 값은 0
bool
논리형식, true false의 값만 가질 수 있음, 기본 값은 false
char
문자 형식, 단일 문자를 나타냄
C# 기본값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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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터럴
고정된 값을 대표하는 용어
-------
참조형식
스택과 힙에 저장, 스택은 주소, 힙은 값을 저장System.Object
모든 닷넷클래스 형식 계층구조의 루트, object a = 10;
string
문자열 형식, string개체는 문자열을 나타내는 개체의 순차적인 컬렉션
boxing, unboxing
값형식을 object로, object를 값형식으로 변환
const
상수, 컴파일 시간에 변경할 수 없는 값
enum
열거형식, 상수 집합에 의해 정의되는 값형식, 0으로 시작하고 정의 텍스트 순으로 1씩 증가
var
암시적 형식
+++++++++++++++++++++++++++++++++++++++++++++++
검색 검증 적용
연산자
산술연산자 + - * / % 단항(++ --)
복합할당식
+= -=
modulo operation(%)
나머지 연산자
부울 논리 연산자
| & ^ ~ && ||
not operation
!
비트 및 시프트 연산자
~ << >>
unity layermask
삼항연산자
조건 ? A : B
+++++++++++++++++++++++++++++++++++++++++++++++
정리
연산자
+ - * / %
> < >= <= == !=
& | ^ ~ << >>
&& || !
식 ? A : B 삼항연산자
+++++++++++++++++++++++++++++++++++++++++++++++
문(Statement)
문은 프로그램 명령, 순서대로 실행, 문이 실행되는 순서는 제어 흐름 또는 실행 흐름
문 블록은 {}괄호로 묶임, 중첩 블록 포함 가능
선택 문
반복 문
점프 문
선택 문(if-else, switch)
if-else는 bool식의 값에 따라 실행할 문을 결정
switch는 일치 식을 사용한 패턴 일치 기반, 후보 목록에서 실행할 switch 섹션 하나를 선택
반복문(for, while, do-while, foreach)
for문은 지정된 부울 식이 true로 계산되는 동안 문 또는 문 블록을 실행
for (initializer; condition; iterator)
body
initializer는 처음 한번 실행
점프 문(break, continue, return)
break문은 배치된 지점에서 가장 바깥쪽 루프 또는 switch문을 종료
continue는 바깥쪽 반복문의 이번 반복을 중지하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감
return 해당 메소드 즉시 종료